ABE 전집

14 마나난 숨은 섬

Mycroft Holmes 2025. 2. 8. 13:07
728x90

14. 마나난 숨은섬(The Lost Island) 1952

앨리스 딜런(Eilis Dillon), 이정기 역. 영문학자이자 번역가인 이정기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본문 소개

'마나난 숨은 섬'은 바다의 신 마나난의 비밀을 찾아 신비한 섬, 즉 숨은 섬의 수수께끼를 풀려고 떠나는 세 소년의 이야기로, 마음을 조마조마하게 하는 아일랜드의 해양 모험 소설이다. 흔히 모험 소설이라면 지은이가 사건을 번개같이 펼쳐 나가는 데만 힘을 기울이기 때문에 깊이가 없는 이야기가 되기 쉬운데 이 소설은 다르다. 마이카스라는 걸인에 대한 묘사와 요새 섬에서 고기잡이를 하며 사는 어부들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면서도 악한들에게 굽실거리는 모습 등을 그려 낸 재주는 함부로 흉내낼 수 없으며, 바로 이 점에서 이 글은 한낱 가벼운 모험 소설에 그치지 않는 무게를 지닌다. 마음을 조마조마하게 만드는가 하면, 웃음을 주고 가슴을 적시는 감동도 준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지은이는 앨리스 딜런이다. 그녀는 1920년 아일랜드 서해안에 있는 골웨이 시 가까이에서 태어났다. 아일랜드라면 여러분 가운데는 영국의 일부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. 오랫동안 영국이 다스렸지만, 민족도 종교도 말도 다르다. 지금은 북부 지방의 한 부분만 빼놓고서는 에이레 공화국으로 독립했다. 그러나 영국이 너무 오래 지배했기 때문에 아직 영어를 쓰고 문학 작품도 대개 영어로 씌어 있다.

'마나난 숨은 섬'도 원작은 영어로 씌어 있다. 그러나 이야기의 무대가 된 땅이며 나오는 인물의 기질이 모두 아일랜드 것이어서, 영국 이야기와는 다른 냄새가 물씸 풍긴다. 지은이가 태어난 골웨이 지방은 늘 아일랜드 말을 쓰는 아일랜드 색이 짙은 곳이라고 한다. 골웨이는 북쪽에 코네마나 산맥, 남쪽에 골웨이 만과 닿아 있는 도시로 농산물이 모여들었다가 흩어져 가는 곳이다. 그 골웨이 만에 어귀를 막듯이 커다란 섬이 세 개 가로 놓여 있다. 앨렌 제도다. 지도를 펴 놓고 보면 금방 눈에 띈다. 이 이야기에 '요새 섬은 만 어귀에 가로놓여 있는 세 섬 가운데 가장 큰 서쪽 섬이다.......'라고 씌어있지만, 요새 섬은 지도에는 없다.

그러나 그 설명에 따르면 곧 영어로 '그레이트 아일랜드 섬' '이니시마난 섬'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.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, 이 글의 지은이는 작품들을 영어로 썼고, 작품은 모두 영국뿐아니라 미국에서도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. 그 가운데서도 네 소년과 여우의 우정을 그린 '여우 가족'과 바이킹의 유물을 찾는 수수께끼와 모험 이야기 '노래하는 동굴'이 유명하다.

 

728x90